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통합교육 안내 및 장애인 대할 때의 에티켓
작성자 최희진 등록일 20.07.30 조회수 91
첨부파일

온양 제2020-104

담당자

통합교육 안내 및 장애인 대할 때의 에티켓

최희진

238-3506

(내선 812)

1. 통합교육 안내

학교는 작은 예비사회입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형태로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애학생에게 통합교육은?

비장애학생에게 통합교육은?

다양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응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이 성장하여 지역사회에서 참여하며 살 수 있는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통합학급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분리교육에서는 누리기 힘든 폭 넓은 교육을 통합교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서로 다름의 의미를 이해하는 계기가 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적 약자인 장애학생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인권에 대해 몸소 체험하고 느껴 인권감수성 향상의 기회가 됩니다.

착한 사람이 인권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에요.

연습을 하면 인권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 김형수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총장-

<세바시 강연 링크>

우리 자녀에게 알려 주세요

Q. 장애를 가진 친구를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장애인이라고 부르지 말고, 이름으로 불러주세요.

둘째, 휠체어를 타거나 도움을 받아 걷는다고 해서 뚫어지게 쳐다보지 말아주세요.

셋째, 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다면 생각 중이나 해야 할 일이 있어 바쁜 것이니, 잠시 뒤

다시 물어봐주세요.

넷째, 애가 있다고 모두 도움이 필요한 것은 아니랍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에만 도와주세요.

2. 장애인을 대할 때 지켜야 할 에티켓

2020. 8. 3.

온양초등학교장 이 종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