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 단체활동 안내
활동 ㅅ ㅏ진
온양 청소년 단체는 학생들에게 단체 활동과 야영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호연지기를 함양하고 심신 단련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있습니다.

온양 초등학교에는 컵스카우트와 아람단, 해양소년단, RCY등 4개 단체가 활동 중이며, 계발 활동 시간과 각종 행사 활동을 통해 각 단체 고유의 특성과 의미를 되살려 나가고 있습니다.
컵스카우트
활동 ㅅ ㅏ진
한국스카우트연맹 활동모습 이미지
- 컵 스카우트란?
스카우트는 자기 나라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과 환경에 따라 독자적으로 조직되는 단체이며 국가와 인종, 계급과 종교를 초월하여 형제애로 뭉친 범세계적인 청소년 운동입니다.

- 스카우트 운동의 역사
스카우트 운동은 역국의 베이든 포우엘 육군 대령이 브라운시 섬에서 20여 명의 소년들과 실험 야영을 한 것이 효시가 되었고, 지금은 151개 국의 3000만 명의 대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청소년 단체이다.

-스카우트 선서
스카우트는 선서를 생활화하여 바르게 지킴으로써 올바른 소년으로 성장해 가도록 하고있습니다.
나는 나의 명예를 걸고 다음의 조목을 굳게 지키겠습니다.
01 하느님과 나라를 위하여 나의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02 항상 다른 사람을 도와주겠습니다.
03 스카우트의 규율을 잘 지키겠습니다.
한국 청소년 연맹
한국청소년연맹
한국청소년연맹 활동모습 이미지
한국청소년연맹은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심신의 단련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과 윤리관을 심어주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세계로 뻗어가는 진취적기상을 함양케 함으로써 민족의 통일 번영과 국제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건전한 미래 세대를 육성하기 위해서 설립된 청소년 단체입니다.

- 표 훈 : 우리의 뿌리를 찾아 가꾸고 세계로 뻗어 가는 청소년
- 표 어 : 할일을 다하자 | 더불어 생활하자 | 진취적으로 행동하자
우리의 뿌리를 찾아 가꾸자 | 자랑스런 세계 속의 한국인이 되자

- 실천덕목 : 자율·책임·창조·봉사·애국
- 청소년상 :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자율인으로서 우리의 전통을 찾아 가꾸며 조국의 통일 번영에 이바지하고 자랑스런 세계 속의 한국인이 되고자 노력하는 청소년
해양소년단
한국해양소년단연맹
활동 이미지
한국해양소년단연맹은 1962년 12월 7일에 부산 소재 한국해양대학교에 대한소년단(현 한국보이스카우트연맹) 경남연맹 산하 해양소년대(시스카우트) 지도자 양성대가 창단 됨으로써 처음 활동을 시작하였다.

해양소년대로 활동하면서 삼면이 바다인 우리 나라의 입지적 여건을 고려,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해양 관련 청소년 활동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해양 개발 및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하는 취지로 해양 관련 지도자들이 뜻을 모아 1980년 5월 24일 해운항만청으로부터 사단법인 '한국해양소년단연맹' 설립인가를 받아 현재 해양관련 국내 유일의 청소년단체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온양 RCY
대한적십자사 마크
활동 이미지
대한적십자사 RCY는 1953년 이래 청소년을 위한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각 학교에 조직되어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배우고 실천하며, 각종 활동을 통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돕고 있는 세계적으로 공인된 청소년단체입니다.

보건
RCY는 자신과 친구, 가족, 이웃의 건강과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RCY단원들이 응급처치, 심폐소생, 수상안전과 같은 안전강습과 가정보건, 노인간호와 같은 보건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RCY는 환경보전과 약물 남용방지에 앞장서며 헌혈캠페인운동에도 참여한다.

봉사
RCY는 170년 전 앙리 뒤낭이 전쟁터에서 부상자를 차별 없이 구호하였던 인도주의 봉사활동을 본받아 우리 주변의 고통받는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사회복지 시설 방문, 장애인 돕기, 농어촌과 도시 봉사활동, 어려운 이웃 돕기 활동뿐만 아니라 재난을 당한 세계 각국 청소년에게 우정의 선물상자를 만들어 보내고 장학기금 모금을 위한 사랑의 쌀 한 줌 모으기 운동을 전개한다.

친선
RCY는 세계 179개국이 참여하는 국제조직이다.
RCY에 참여하면 회원국과의 교류를 통해 친선을 도모하고 지구촌 안에 함께 살고 있는 다른 나라 청소년들과 그 나라의 문화와 풍속을 이해할 수 있는 국제 캠프나 국제회의에 참가하고, 국제구호 운동에 참여하며 주한 외국인과의 친선활동이나 자매 적십자사간 교류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적십자이념보급
국제적십자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RCY는 국제인도법과 적십자 정신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 정신이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알릴 책임이 있다. 적십자는 '모든 사람을 형제'라는 앙리 뒤낭의 정신 아래 전 세계가 평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적십자 이념 학습 프로그램에는 수련회나 퀴즈대회, 토론회, 심포지움, 생명윤리실천프로그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