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온양초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함양’
작성자 전희정 등록일 16.09.29 조회수 544
 
▲ 학생들이 보물찾기 프로젝트 학습 내용을 벽화로 구현해 학교를 아름답게 가꾸고 있다.

벽화그리기·동물농장 ‘보물섬’ 등 교육기부 수업 
국악 오케스트라·리코더 앙상블 등 진로 역량 강화 
논리적 생각 쓰기·활동중심 종합형 평가 등 참여 학습

  

  
▲ 학생들이 보물섬(동물농장)을 청소하고 닭이 낳은 행복이란(온양초 달걀 브랜드명)을 모으고 있다.

울산 울주군 온양초등학교(교장 심외보)는 지난해부터 2년간 교육부 요청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온양초는 O·Yes 온양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통한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연구주제로 정해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됐으며, 부산지역 초등 교장단 150여명과 경북 포항 동부초 교원의 선진지 시찰 장소에도 선정되는 등 울산은 물론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다. 
 
온양초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확대와 과정 중심 평가방법 개선으로 보물찾기 프로젝트 워크북을 활용해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시키고 있다. 
 
보물찾기 프로젝트 학습은 ‘보아요, 물어요, 찾으러 나가요, 기억을 더듬어요’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학생 참여 중심의 학습활동을 강화하고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 
 
매월 주제 통합형 프로젝트 학습을 단기(25시간 이내)와 장기(100시간 이내)로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학습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가정과 교사의 상호 피드백을 통한 평가 통지 및 결과 전시회도 상시 운영하고 있다.
 
또 온양초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확대를 위해 남창5일장, 남창천, 남창역 등 다양한 지역사회 기반시설 및 온양읍 주변 기관들의 교육기부를 통한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기부 수업에는 벽화그리기, 동물 매개 인성교육, 보물섬(동물농장)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중 보물섬 프로젝트는 학생 주도의 장기 프로젝트로 2년째 진행 중이다.
 
진로역량 강화를 위해 창의·인성 페스티벌, 동아리 페스티벌, 방과후 페스티벌, 국악 오케스트라, 온양 리코더 앙상블, 글로벌 브릿지, 소도읍 토요학교 등을 실시하고 있다. 
 
매 학기 학교 공개의 날과 상시 교육과정 재구성 컨설팅, 워크북 제작 및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을 통해 많은 학교에 알려 일반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게다가 과정 중심 수행평가로 논리적 생각 쓰기형 평가, 프로젝트 연계형 평가, 활동중심 종합형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중 논리적 생각 쓰기형 평가는 NIE를 활용한 서술형 평가와 사제동행 아침활동인 그림동화 읽어주기 및 학년별 필독 도서의 내용을 활용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올바른 독서습관 함양을 돕고 있다.
 
프로젝트 연계형 평가는 매월 실시하는 보물찾기 프로젝트 학습과 평가를 연계하고, 교사와 학부모가 프로젝트 과정을 함께 평가하며, 교실 발표회 및 학년 결과물을 전시하고 있다.
 
활동중심 종합형 평가는 주제별 성취기준 재구성을 통한 핵심역량 기반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울산 12덕목을 반영한 교사 관찰평가, 본교 인성 브랜드 5-Day 실천 점검표를 활용한 자기 활동 평가, 본교 학생 학습·생활본인 온양 키움장을 활용한 학생 활동 상호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온양초 학생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는 보물찾기를 통해 친구들과 협동심을 기르고 활동 중심 수업 위주여서 흥미롭고 재미를 느끼고 있다. 
 
심외보 교장은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보물찾기 프로젝트 학습이 행복한 I 중심 수업 실현에 실질적인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전글 울산 온양초, 학생이 주도하는 동아리 축제
다음글 온양초, 미래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