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공기의 힘
작성자 김태언 등록일 19.07.07 조회수 288

                                                    <공기의 힘>


 오늘은 공기의 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에밀레종 이라고도 불리는 성덕대왕 신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덕대왕 신종은 높이 3.66m,무게 18.9t으로 종의 규모, 예술성, 은은한 여운을

내는 소리 등 어느 면으로 보나 최고의 걸작품으로 국보 2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 성덕대왕 신종에 얽힌 전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 왜 성덕대왕 신종이 에밀레종이라고 불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성덕대왕 신종의 전설]

한 스님이 성덕대왕 신종을 만들 때 만들기 위한 돈을 시주받으러 한 가난한 집에 들렀습니다. 스님이 종을 만들 때 필요한 돈을 시주받을 수 있겠냐고 묻자 그 집에 한 아이의 어머니는 시주 할 수 있는 것은 이 아이 밖에 없다며 아이를 시주했습니다. 그래서 그 스님은 아이를 종을 만드는 대에 보탰습니다. 성덕대왕 신종이 에밀레종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종이 칠 때마다 “에밀레”라는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에밀레”라는 소리는 아이가 엄마를 원망하며 “엄마“라고 부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덕대왕 신종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성덕대왕 신종의 특징: 저음입니다, 진동과 울림이 많이 느껴집니다, 은은한 소리가 납니다.


그리고 소리 생성원리 소리 3원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읽기자료 소리 생성원리

손을 목에 대고 소리를 내 봅시다. 소리를 낼 때마다 떨림이 느껴질 것입니다. 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목안의 성대가 진동하기 때문입니다. 성대는 후두를 앞뒤로 가로지르는 두 개의 점막주름으로 이루어져있어 허파에서 나온 공기가 이 주름을 통해 후두를 지나면서 진동을 만들어 냅니다. 이 진동이 인두와 구강, 비강을 지나면서 커지고 입술을 빠져나가면서 소리를 만듭니다.


참고자료 소리3원리

소리의 3원리(음색, 높낮이, 세기)를 분석하면 소리의 정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사람 마다 지문이다 다르듯 목소리의 지문, 즉 성문이 다릅니다. 사람 목소리인지 동물 소리인지, 여자인지 남자인지, 어른인지 어린이인지, 고향이 어디인지, 말할 때 버릇은 무엇인지까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소리의 3원리는 소리의 맵시, 고저, 크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펜플룻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다란 빨대처럼 생긴 원통을 각각 길이가 다르게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음으로 자릅니다.그리고 2cm 2개와 4cm 7개를 잘라 맨 앞과 맨 뒤에 2cm짜리를 각 각 하나씩 붙이고4cm는 음 사이사이에 끼워 넣어 스티커로 붙이고, 입을 보호하는 캡과 맨 끝에 스티로폼 볼을 끼우고 목에 걸 수 있게 줄을 매답니다. 그러면 펜플룻 완성입니다.


오늘은 공기의 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공기의 힘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전글 공기의 힘1 - (19.07.06)
다음글 공기의 힘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