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의 탄생과 비밀 6월15일
작성자 이나연 등록일 19.06.21 조회수 187

영재9번째 하는날 이다.

황유경 선생님과 함께 수업을 하였는데 무서워 보였다.

근데 별로 무섭지 않았다.


활동1: 잃어버린 수학을 찾아서


철수의 이야기를 듣고, 상상에 나라로 들어가 보았다.

수학이 들어가는 부분은 동그라미 치고, 수를 사용하지 않고 지내는 것이 가능한지 생각해 보았다.

수가 있으면 좋은점, 나쁜점을 쓰고 발표해 보았다.


활동2: '수와 양'을 찾아서


우리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와 양을 알아 보았다.

나침반, 온도계, 시계, 막대수등은 수에 포함되고  비커, 주사기등은 양에 해당된다.

수학을 모르면 일상생활이 어떻게 되는지도 적고 발표하였다.

나만의 데이도 만들어 보았다.

나는 7월9일 이다.insects 곤충들의 날로 만들었다.

원리는 간단하다고 볼수없다. (나의 원리만...)

곤충의 영어 철자 7글자에 맨 앞 글자인i를 영어단어 철자 중 9번째 글자이기 때문에

 곤충들을 위한 날 이다.


활동3: 숫자가 만들어 지기까지


옛날 원시인들이 어떻게 숫자를 말했는지 알아보는 것 이다.

그리고 옛날 사람들은 사람의 신체 부위로 셈 하기도 하였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았다.

근데 뉴기니의 파부스족이 신체를 이용해서 셈을 하였다는 것 까지 다 배웠다.


활동4: 옛날의 수 표시 방법 알아보기


고대 이집트 사람들이 수를 표현했다.

그래도 이것은 4학년들 한테 자주 보이는 문자 부호 이기 때문에 쉽게 할수있었다.

이것을 통해 아라비아 숫자, 한자, 로마숫자, 바빌로니아 숫자등 알게 되었다.

이집트 숫자로 소원도 적고 발표하였다.


활동5: 명탐정, 비밀을 밝혀라!


모양의 특성과 규칙을 찾아 비밀을 밝히고 규칙찾아 빈칸을 채우고 하였다.

하지만 밑으로 내려가면서 서서히 문제가 어려워져서 너무 힘들었다.


이것들 해피앤딩으로 끝나 다행스러웠다.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였다.

다음에는 과학이라 더 활기찬 수업을 할수있어서 좋다.

이전글 수의 탄생과 비밀
다음글 수의탄생과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