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경우의 수와 확률
작성자 윤성현 등록일 19.07.07 조회수 222

오늘은 경우의 수와 확률에 대해 알아봤다.

경우의 수는 어떤 물건이 나올 수 있는 모든 수를 말한다.예를 들면 주사위는 눈이 6개이므로 주사위를 굴렸을때 나올 경우의 수는 6이다.확률은 어떠한 물건이 나올수 있는 수치를 수로 적은 것이다.확률은 백분율(%)이나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먼저 분수로 나타내자면,주사위의 눈은 각각 다른 수가 적혀있다.아까도 말했듯이 주사위의 경우의 수는 6이다.그럼 1이 나올 확률은 주사위의 경우의 수(분모)와 1이라는 숫자의 개수(분자)를 합하면 주사위의 경우의 수는 6,주사위 안에서 1이라는 숫자는 총 1개뿐,1/6이 되는 것이다.그럼 백분율로 계산해보겠다.백분율은 나누기를 사용해야한다.각각 다른 장난감이 4개씩 있다.그 중에는 오리가 있는데 오리를 뽑을 확률을 백분율로 나타내 보겠다.백분율은 100을 기준으로 사용해서 계산하는 거니까 100나누기 4는 25,즉 25%확률로 오리를 뽑을 수 있다.그럼 복권에 당첨될 확률을 알아보자.일단 분수로 나타내면 이렇게 된다(놀라지마라)........1/8145060이라는 아주 어마어마한 확률로 당첨될 수 있다.실제로 복권 연습이라고해야하나....아무튼 4개의 종이에 45개의 수가 각각 적혀있다.그중 각각의 종이의 수 6개를 칠하고,일단 6개의 수를 뽑는다,만약 해당 숫자가 다 있다면 10만원을.......아무도 그렇게 된 학생 없었다.

확률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친구다.경우의 수로 마찬가지다.확률은 경우의 수를 따른 것이니 경우의 수도 없으면 확률도 없다.

이전글 영재 수학
다음글 4번째 수학시간